안녕하세요. ixi 구독자들이 직접 선정하는 '올해의 ixi 경험 2022' 설문조사가 오늘 밤 23시 59분에 마감됩니다. 현재까지 답변을 해주신 분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올해 최고의 경험이 무엇이었을지 1주일 내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셨다면 이제 결정을 내릴 때입니다.
첫번째 질문에서 긴 답변을 쓸 수 없었던 오류도 발견해서 고쳐 두었습니다. 이제 불편함없이 작성해주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의 힘을 보여 주세요! 잘 부탁드립니다!
ixi의 좋은 친구인 XRMust도 매년 진행하는 XRMust 어워드 일반 투표를 시작했습니다. 이곳은 전문가 심사위원들이 우선 부문별 후보를 추리고 난 뒤 온라인 상에서 투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총 10개 부문의 후보가 발표 되었는데, 기쁘게도 저희가 제작에 참여한 '미싱 픽쳐스 : 가와세 나오미 편'이 최우수 연기(Best Acting or Voice Acting) 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그 중 2022년 최우수 경험(Best 2022 Experience) 부문에 선정된 작품의 목록을 소개드립니다. 이 중 상당수는 올 한해 ixi를 통해서도 언급된 적이 있는 작품입니다. 하지만 저 역시 직접 확인하지 못한 작품도 여럿 있네요. 내년에는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하는 후보작 목록입니다.
또 하나의 VRChat 기반 이벤트 VRCon 2022가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2021년 9월에 열렸던 첫번째 행사에 이어 두번째로 열리는 행사인데요. VRChat 안에서 제작된 다양한 영상작품을 소개하는 Film Festival 섹션이 흥미롭습니다. 일반 영상물을 VRChat 내 극장에서 상영한다의 개념이 아니라, 'VRChat 월드에서 제작된 영상작품을 VRChat에서 튼다'라는 개념이라서요. 이런 유형의 작품으로 올 한해 가장 큰 화제를 모았던 'We Met in Virtual Reality'도 12월 20일 오후 4시(PT) 상영된다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VRChat 그룹에 직접 가입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The Next Stage Summit 개최 발표(2023/6/2~6/4, 미국 LA)
이제 팬데믹은 정말로 끝나게 되는 것일까요? 제 기준 팬데믹 최고의 피해자 중에 하나라 할 만한 이머시브 엔터테인먼트 페스티벌 'The Next Stage Summit'이 2023년 일정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2023년 6월 2일부터 4일까지 미국 LA에서 아리조나 주립대 캘리포니아 센터에서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이 이벤트의 우여곡절에 대해서는 올해 '이머시브 인더스트리 홈커밍 서밋'을 소개하면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내년 이 행사가 꼭 열리고, 저도 그 행사를 직접 참여할 수 있겠다는 작은 소망을 품어 봅니다.
[GiiOii Update] 미싱 픽쳐스, 특별 전시 개최(12/15~2023/1/4, 네덜란드)
올 한해 뉴스레터를 통해 미싱 픽쳐스 소식을 꽤나 많이 전해 드렸는데 아마도 그 대미를 장식할 소식이지 않을까 합니다. 미싱 픽쳐스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특별 전시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아이 영화박물관(Eye Filmmuseum)'에서 12월 15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열립니다. 5편의 미싱 픽쳐스 작품들을 VR로 경험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에피소드 주인공인 다섯 감독들의 주요 작품도 상영하고 미싱 픽쳐스 시리즈 연출자인 클레망 드뇌 감독과 가와세 나오미 감독의 토크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는 그야말로 미싱 픽쳐스 특별 행사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이명세 감독님의 '인정사정 볼 것 없다'도 해외 관객들에게 재조명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인정사정 볼 것 없다는 12월 22일과 1월 3일, 총 2회에 걸쳐 상영될 예정입니다.
이번 전시가 한국에서 열리지 못하는 것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를 처음 기획할 때 꿈꿨던 형태의 전시가 결국 실현된 것 같아 뿌듯합니다. 혹시나 이번 연말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보낼 계획을 가지고 계셨던 분이 있다면... 한번 꼭 들러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