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어이 이혜원입니다. ixi 구독자 여러분 그간 잘지내셨나요? 2월과 3월 뉴스레터를 쉬고 어느덧 4월, 2/4분기의 시작입니다.
잊지 않고 찾아뵙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못해 무거운 마음이 컸지만, 안부를 물어주시는 분들을 향한 그리운 마음 또한 컸기에 소소한 이야기라도 담아보고자 오랜만에 뉴스레터를 전합니다. 혹한의 겨울을 지내고 만개한 봄의 생명력이 가득한 계절의 길목에서 찾아온 오랜 벗의 편지라 여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레벨업! 버추얼 콘서트 - 팻보이슬림과 고릴라즈 🎶
엔데믹 이후 메타버스와 버추얼 경험의 명맥을 유지하는 크고 굵직한 행사들이 있었는데요. 지난 주 팻보이슬림의 인게이즈(engage) 행사가 큰 주목을 끌었습니다. 월드 구성부터 화려하고 모두를 춤추게 만들고 가장 몰입적인 경험이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예고편 말고도 경험기 영상을 챙겨보시면서 무엇이 이렇게 많은 사람을 몰입시켰는지 한번 보시는 것 어떠세요?
기어이(Giioii)의 오리지널 VR 이머시브 씨어터 <파인드 윌리 에피소드 1. 불청객>이 SXSW 2023 공식 초청을 받아 성황리에 공연되었습니다. '웰컴 투 레스피트' 의 제작진 페리맨 콜렉티브(Ferryman Collective)가 함께 제작하여 글로벌 첫 선을 보인 이번 작품은 60분간 라이브로 진행된 이머시브 연극 작품으로 축제 전부터 대표적 이머시브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인 노프로시니엄(No Proscenium)에서 '놓치면 안될 작품'으로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순간이동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10년만에 세계 최대 기업이 된 '이오이그(iioiig)'의 직원이 되어 회사의 비밀 프로젝트인 '파인드 윌리'팀의 '신입사원'들을 선발하고 그들과 첫번째 작전 수행을 진행했던 현장의 사진을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이자 3대 메이져 XR 페스티벌 답게 뜨거운 열기로 매회차 매진을 이어갔습니다. 전세계에서 모인 글로벌 관객의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웃음이 끊이지 않았고, 의미 있는 리뷰들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 글로벌 리뷰 #01 - No Proscenium(2023. 3. 15)
"Find WiiLii는 환상적인 세계와 풍부한 퍼포먼스로
관객을 완전히 매료시키고 마음을 사로잡는 VR 경험"
노프로시니엄(No Proscenium)에 실린 '파인드 윌리' 리뷰에서는 "지금까지 접해본 것 중 가장 몰입감 있고 완벽하게 구현된 환경" 이라는 극찬과 함께 다채로운 컬러나 서울의 창신동 풍경 재현과 계단 등의 공간 구성을 처음으로 언급하면서 페리맨 콜렉티브가 보여준 "생명을 불어넣은 환상적인 퍼포먼스" 에 대한 깊은 감동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Find WiiLii는 VR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참여형, 몰입형 스토리의 특성을 탐구하기 시작한 작품"
SXSW 현장에서 진행된 Voice of VR Podcast Interview는 영어판 감독을 맡은 페리맨의 휘튼 프랭크(Whitton Frank)와 기어이 이혜원 대표와 김종민 피디가 참석했습니다. 팟캐스트 진행자 켄트 바이는 무엇보다 두 작품 연속으로 이어진 페리맨과의 공동 국제 협업 과정에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역동적인 스테이징 방식과 추격장면 등이 인상적이었다고 언급하며 창신동을 배경으로 하며 향수를 불러일으킨 배경에도 더욱 흥미로워했습니다. 무엇보다 VR 이머시브 씨어터의 모범사례 종합판이라는 평과 함께 좋은 피드백을 주었는데요. 현장에서도 다음 에피소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지만, 인터뷰에서도 시리즈물로서의 다음을 궁금해 했습니다.
'파인드 윌리'가 관객을 만난 기회는 작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4일 간의 쇼케이스, 그리고 이번 SXSW 2023에서의 3일 공연이 전부라 직접 공연을 경험한 '신입사원'들의 수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신입사원'으로 참여할 꿈을 여전히 품고 계신 모든 분들을 위해 '파인드 윌리' 한국판 오리지널 제작기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동시감각' New Images Festival XR Development Market 2023 선정 💯
2022 서울국제공연예술제에서 선보였던, 국립현대무용단이 제작하고 아트프로젝트 보라와 기어이가 함께 참여했던 WIP 프로젝트 '동시감각((Synchronous Senses)'이 올해 본격적인 작품 개발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에 앞서 이번 주 시작하는 프랑스 뉴이미지(New Images) 페스티벌 2023 XR 기획개발 마켓(Development Market)에도 '동시감각'이 선정 되었습니다.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이 세션을 통해 최근 몇년 사이 무용 분야와의 접점에서 활발한 작품 활동이 이어져 온 유럽에 '동시감각'의 시작을 알릴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5월호 예고
기어이의 대표적인 전시프로그램 '가상이상' 이 돌아옵니다. 오늘 5월, 새로운 작품과 함께 지난 두 차례의 행사를 함께 했던 신촌문화발전소에서 찾아뵐 예정입니다. 5월 10일부터 2주 동안 진행되는 가상이상 시즌 3 소식은 다음달 뉴스레터를 통해 상세하게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