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것도 뉴스레터라서... 이런 고백이 과연 도움되는 일일까 싶습니다만, 실은 저는 뉴스레터 보다는 트위터를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얻습니다. 이건 꼭 메타버스, 혹은 XR 분야에 국한된 건 아니고 사실 제가 관심을 갖는 거의 모든 분야에 대해 그렇습니다. 전 세심하게 짜놓은 트위터 탐라(타임라인)보다 뛰어난 뉴스클리핑 수단은 현대 지구 문명의 기술 수준에서 불가능하다고 여전히 믿고 있죠.
XR 분야에 한정해서 말씀드리자면, UploadVR(@uploadvr), XRmust(@xrmust), VRScout(@VRScout), Road to VR(@RtoVR) 같은 XR 뉴스 웹사이트 계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얻습니다. 새로운 기기나 콘텐츠 출시, 관련 이벤트에서 발표된 키노트 요약 같은 내용들이죠. 이들이 일제히 비슷한 토픽을 중복해서 올리면 아무래도 거기에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죠. 여기에 업계 관계자들 중 활발하게 트위터를 쓰는 Kent Bye(@kentbye), Dean Takahashi(@deantak), Charlie Fink(@CharlieFink), tipatat(@tipatat)의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으면 무엇이 중요한 내용인지를 좀 더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오늘 아침, 제가 탐라에서 새롭게 얻은 정보는 매달 업데이트 되는 스팀의 2022년 1월 VR 이용자 소식입니다. VR 접속자 수는 지난 달 역대 최고치를 경신해 340만이 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 VR 이용자 수 증가 속도는 점점 가팔라지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