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전쟁 국면에 뉴스레터에 뭘 쓸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얼마 전 선댄스 영화제 뉴 프론티어에 소개되었던 'On The Morning You Wake'라는 작품을 떠올리게 됐습니다. 역시 평소같다면 이 작품의 제작사 아틀라스 파이브(Atlas V)가 어떻고, 여기에 쓰인 볼류메트릭 비디오의 퀄리티가 어떻고 등을 얘기하겠지만 오늘은 그냥 이 작품이 다루는 소재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작품은 2018년 1월 미국 하와이에서 실제로 일어난 실화를 다룹니다. 1월 13일 오전 8시 8분, 하와이 거주민 140만 명에게 다음과 같은 문자가 갑니다. "탄도미사일이 하와이를 향하고 있습니다. 지금 즉시 대피소를 찾으십시오. 실제 상황입니다" 당연히 난리가 났고 대피소를 찾는 사람들, 지인들에게 연락을 하는 사람들, 그냥 그 자리에서 최후를 맞으려는 사람들 등 다양한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이 작품은 그날 그 문자를 받았던 실제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전쟁이 나와는 상관없는 얘기로 인식하는 사람들에게 정말로 전쟁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 지에 대해 대한 감각을 일깨워주고자 합니다. 물론 눈치 채셨겠지만 2018년 1월 13일 하와이에는 미사일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날 사건은 해프닝이었죠.
하지만 20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에는 정말로 미사일이 떨어졌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