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의 이야기 (오큘러스 퀘스트2 국내 출시 기념) 한글화 된 VR 스토리 콘텐츠 추천 "꼭 경험해봐야 할 퀄리티 VR 콘텐츠가 있나요?" 요즘 클럽하우스에서 VR 이야기를 하다보면 종종 접하는 질문입니다. VR 게임은 꽤 본 것 같은데 그거 말고 다른 콘텐츠는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이번 호에서는 국내 정식 출시 된 '오큘러스 퀘스트2'를 통해 체험이 가능한 완성도 높은 스토리 중심 VR 콘텐츠, 그 중에서도 스토리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한글화'까지 지원하는 VR 콘텐츠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왜 한글화 된 콘텐츠냐구요? VR 콘텐츠 시장은 아직 국내 로컬 시장이 존재하지 않기에 오큘러스 스토어, 스팀 등 글로벌 서비스에 바로 접속해야 하는 시장입니다. 그러다 보니 해외 작품의 경우 한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게 일반 소비자들이 VR 스토리 경험을 하는데 있어 큰 진입장벽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 넷플릭스 서비스를 상상해 보세요. 그랬다면 국내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지금처럼 빠르게 늘어날 수 있었을까요? 특히 VR 콘텐츠의 경우는 인터랙션을 하는 동안 음성으로 상황을 알려주는 연출이 흔한 편이라 언어에 능숙하지 않다면 온전히 내용을 따라가기가 더욱 쉽지 않더라구요. 그렇기에 높은 체험 만족도를 위해서는 '한글 더빙' 혹은 '한글 자막'이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VR을 즐기고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면 더 많은 콘텐츠가 한글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한국에서 제작되는 콘텐츠 자체가 많아지는 것도 좋겠죠^^?
이번에 소개드리는 작품 두 편 중 첫번째는 ‘2020년 ixi 올해의 xR경험’에도 뽑힌 바 있는 <북 오브 디스턴스(The Book of Distance)>입니다. 작년에 이머시브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작품 중 하나죠. 다음으로는 ILMxLAB의 스타워즈 세계관 시리즈 중 최신작 <스타워즈 : 갤럭시 엣지로부터의 이야기(Star Wars : Tales from the Galaxy’s Edge)>입니다. 참고로 <북 오브 디스턴스>의 경우, 오큘러스 퀘스트로 경험하기 위해서는 '오큘러스 링크'를 활용해 PC에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 글을 읽어보시고 흥미가 생기셨다면 직접 콘텐츠를 경험해 보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그 경험에 대해 저희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오아시스까지 한 걸음(3/5) 완독 이벤트 당첨자 소개 한 달 전 무려 리딩 타임 26분에 달하는 '오아시스까지 한 걸음' 세번째 에피소드를 내면서 완독 이벤트를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완독 후 첫번째로 미션을 클리어 해주신 분께 책 한 권을 선물해드리기로 했는데 뒤늦게나마 그 영광의 주인공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 주인공은 일찌기 수년 전부터 국내에 '메타버스' 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알리고 계신 신기헌님이셨습니다. 언젠가 신기헌님의 글을 ixi에도 소개할 날을 기다리기로 해보며 참여해 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Upcoming 📌 가상 정거장 (행화탕, 3/5~21) '가상 정거장'이라는 흥미로운 전시가 3월 5일부터 시작됩니다. 오프라인 전시와 온라인 공연, 그리고 '마인크래프트'나 '배틀그라운드' 등 최근 메타버스로서의 진화 가능성으로 주목받는 온라인 게임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작품들이 선보입니다. 특히 서바이벌 게임 전장인 '배틀그라운드'의 에란겔 섬을 다크 투어의 형식으로 접근하는 "에란겔:다크투어"는 어떤 경험을 제공하게 될 지 기대가 됩니다. 일부 온라인/VR 전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다고 하니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About ixi ixi는 'xR, 혹은 실감 콘텐츠' 경험을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immersive와 interactive를 붙여 지은 이름입니다. ixi는 xR, 혹은 실감콘텐츠에 대해 진지한 관심을 갖게 된 모든 분들에게 꼭 필요한 곳이 되고자 합니다. ixi에 원고를 글을 싣고 싶거나 소개하면 좋을 글이 있다면 언제든지 editor@ixi.media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이번 호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xi 스팸함에서 살아남기! editor@ixi.media 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수신거부 Unsubscribe |
이머시브 x 인터랙티브 콘텐츠 이야기